시작하기에 앞서

특별히 영어를 엄청나게 잘해보겠다는 마음가짐에서 한다기보다는 원래 이런 쓸 데 없는 것들을 좋아한다. 그리고, 이런 공부하는 애들이 꼭 영어 못하지 (내가 그렇듯). 목표는, 시간날 때마다 영문 wikipedia의 영어 문법에 관련된 article들을 review하는 것이다. 당연히 내가 영어 전공자도 아니고 잘못 이해하는 부분들도 많을 것이고, 누군가를 가르치려는 것이 아니라 그냥 나 스스로 심신의 수련을 위해, 취미 삼아 하는 일일 뿐이다.

 

어떤 부분은 문장 자체를 옮기는 부분도 있을 것이고, 내가 이해한 바를 토대로 주석을 달거나, 혹은 생략하는 부분도 있을 것이다. 나아가면,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더 공부한 부분을 추가적으로 언급하거나, 내가 기존에 알고 있는 (틀린 혹은 맞는) 지식과 비교할 수도 있다. 방식은 아직 정해놓지 않았다.

 

아마 예문이나 예시 단어는 "--" 또는 italic 으로 표현할 것 같다. Wikipedia에서는 대개 후자로 하고 있으니 나도 그렇지 않을까?


 

영문 Wikipedia의 English grammar 문서는 영어라는 언어의 구조적인 rule의 집합에 대해 다루는 문서이며, 이는 단어, 구, 절, 문장, 그리고 전체 문서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여기서 말하는 영어란 1) 일반적이고, 2) 현대에 사용되는, 3) Standard English를 말한다. Standard English란, 뉴스나 정부기관 등의 공적인 담화에서 사용되는 형태를 말하는데, 우리나라 말의 표준어격에 해당한다고 보면될 것 같다.  다만, 사족을 달자면 한국어가 한국인을 제외하면 조선족 같이 극히 일부들만 사용하는 언어인 것과 달리, 영어는 전세계적으로 널리 쓰이고, 넓은 지역에서 쓰이다보니까 한국어의 표준어만큼 엄격한 개념이 적용되지는 않는 것 같다.

 

현대 영어는 inflection (굴절) 개념을 상당히 많이 버렸다고 한다. 고대나 중세 영어는 굴절어에 속했지만, 현대 영어로 오면서 굴절 현상이 상당히 사라지고 고립어적인 특성이 많이 남았다는 것 같다. 굴절이라고 하면 어휘의 형태를 변화시킴으로써 명사라면 격이나 수, 성 등, 동사라면 시제나 상 등을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영어에 남아있는 대표적인 굴절 현상이라면 be는 원형이며 1인칭 단수일 때는 am, 1인칭 복수/2인칭 단복수/3인칭 복수일 때는 are, 3인칭 단수일 때는 is 같은 식을 변화하는 것을 생각하면 되겠다. 이 외에도 나를 의미하는 I 는 주격의 형태임, 목적격으로 사용될 때는 me가 되는 것도 굴절 현상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렇듯, 굴절 현상이 아예 없어진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많은 경우에 굴절 현상이 사라졌고, 지금은 위치로써 역할을 구분하는 고립어로써 상당히 작동하는 언어가 됐다.

 

일반적으로 영어는 8개의 품사 ('word calsses' or 'parts of speech')로 나뉘며 다음과 같다: 명사 (nouns), 한정사 (determiners), 대명사 (pronouns), 동사 (verbs), 형용사 (adjectives), 부사 (adverbs), 전치사 (prepositions), 그리고 접속사 (conjuntions). 이 중, 명사가 가장 큰 portion을 차지하고, 그 다음을 동사가 따르는 것 같다.

 

Wikipedia의 English grammar 문서의 서문 마지막 줄에 이런 언급이 있다. "다른 대부분의 인도유럽어족 (Indo-European languages)에 속하는 언어들과는 다르게, 영어의 명사(아주 소수의 예외와 함께)는 문법적 성 (grammatical gender, 姓)을 갖지 않는다."

 

이 얼마나 다행인 말인가. 아무 기초 독일어 책이라도 5 페이지 이상 보고 때려쳐봤다면, 아침 인사는 Good morning이면서, 밤 인사가 Gooden night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영어 학습자에게 너무나도 큰 행복이다.

 

아마 다음 포스팅부터는 위에 언급한 품사들 명사, 한정사, 대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 그리고 접속사 순서대로 아마 진행하지 않을까 싶다. 더해, 아직 방향을 확실히 정하지는 못했다. English grammar 문서에 대한 review를 먼저 끝내야 할 지, 그 때 그 때 재밌어 보이는 link가 있으면 따고 들어가야할 지. 그것은 진행하면서 생각해보자.

 


출처 및 참고 : https://en.wikipedia.org/wiki/English_grammar (영문 위키 / English grammar 문서)

'언어 > 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view] Wikipedia - English grammar 1.1.1 Phrases  (0) 2022.07.04
[Review] Wikipedia - English grammar 1.1 Nouns  (0) 2022.06.29
[Review] Wikipedia - English grammar 1. Word classes and phrases  (0) 2022.06.27
Niche market  (0) 2022.05.12
Now that~  (0) 2022.05.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