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품사와 구 (Word classes and phrases)

 

분면 classes와 phrases 인데 품사 과 구로 옮기면 어색한 느낌을 받는다. 근데, 영어에서는 수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듯 싶다 (그에 따른 한정사도).

 

앞선 포스팅에서 말한 8개의 품사 중에서, 명사, 동사, 형용사, 그리고 부사의 경우는 open classes에 해당한다.  Open classes는 new member를 쉽게 받아들이는 classes라는 의미다. 전에 없던 말이 쉽게 생겨나기 쉬운 품사라는 뜻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본문에서는, celebutante 라는 단어를 예시로 들고 있다. celebrity (유명인사)와 debutante (사교 모임에 처음 나가는 상류층 여성)의 합성어라는데, 일약 대스타가 된 사람을 뜻하는 신조어 (라기에는 너무 오래된 단어인 것 같다)를 말하며, 이런 식으로 새로운 단어가 위의 4개의 품사에서는 쉽게 생겨날 수 있으며, 그렇기에 open classes라고 부르른다.

 

언급되지 않은 나머지 품사 (이를테면, 한정사, 대명사, 전치사, 그리고 접속사)의 경우는 closed classes로 취급된다. 새로운 단어가 새로이 생겨나는 경우가 쉽게 발생하지 않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 품사들을 이야기한다. 실제로 명사라고 하면 전에 없던 새로운 물건이 만들어지기만 해도 새로운 명사가 생겨나야하며, 전에 없던 새로운 행동도 새로운 동사로써 설명해야하지만, 전치사나 접속사들은 경우가 많이 다르다.

 

한정사는 고전적으로는 형용사에 포함된다고 보았던 것 같은데 여러가지 특성의 차이로 인해 최근에는 형용사와 한정사를 다른 품사로 분리해서 보는 것이 주류 이론인 것 같다. 여기에 더해 감탄사 (interjection or exclamation)이라는 또 다른 품사가 있는데 (난 학창 시절에 한정사가 빠지고 감탄사가 들어가서 8품사로 배웠던 것 같다.) 이 문서에서 감탄사는 크게 다루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우선 품사에는 들어가기에 총 9품사로 나뉘어진다는 것 같다.

 

영단어들은 일반적으로는 품사를 통해 특징지어지지(marked) 않는다. 몇몇 특징적인 접사들이나, 굴절되는 어미를 동반하는 예외적인 단어들을 제외하면 품사만을 갖고 문장 내에서 어떤 단어가 맡고 있는 역할을 확정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단어들은 둘 이상의 품사를 갖는다 (most words belong to more than one-word class). 예를 들어, 단어 run은 동사로 쓰일 수도, 명사로 쓰일 수도 있는 단어다.

 

여기서 run은 철자는 같지만 서로 다른 두개의 어휘소 (lexemes)으로 취급된다. 어휘소란 의미를 갖는 차원에서 어떤 단어(들)을 이루는 가장 기본 단위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어휘소는 다른 문법적 구조로 굴절될 수 있으며 예시로 든 run의 경우는 runs (3인칭 단수 주어의 술어로써), ran (단순 과거), runny (의미를 보존한 형용사), runner (의미를 보존한 명사), 그리고 running (동명사 혹은 진행형)과 같은 형태를 가질 수 있다.

 

어떠한 경우는, 다른 품사에 속하는 단어로부터 유도되기도 한다. 이를테면, aerobics (에어로빅 / s가 붙는 건 이제 알았다.)으로부터 aerobicized 라는 형용사가 만들어졌다. (라고는 하는데 aerobicize라는 동사의 분사 형태 아닌가싶어서 찾아봤더니, 에어로빅을 한 것 같은 몸을 가진 느낌을 줄 때 쓰는 형용사 같다. 별 시덥잖은...)

 

단어들의 조합은 구 (phrases)를 이룬다. 그리고 구는 일반적으로 위에 언급된 특정한 품사에 속하는 하나의 단어와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my very good friend Peter 라는 구는 문장속에서 명사같이 행동하며, 따라서 명사구 (noun phrase)라고 불린다. 마찬가지 방식으로, 형용사구 (adjectival phrase), 부사구 (adverbial phrase), 동사구 (verb phrase), 전치사구 (preprositional phrase)도 존재한다. 추가적으로 한정사를 포함하는 명사구를 한정사구 (determiner phrase)라고 한다는데, 글쎄, 아직 잘 모르겠다.

 

다음 포스팅은 명사 (nouns)에 관한 것이 될 예정이다 (언제일런지는...)

 


출처 및 참고 : https://en.wikipedia.org/wiki/English_grammar (영문 위키 / English grammar 문서)

'언어 > 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view] Wikipedia - English grammar 1.1.1 Phrases  (0) 2022.07.04
[Review] Wikipedia - English grammar 1.1 Nouns  (0) 2022.06.29
[Review] Wikipedia - English grammar 0. Introduction  (0) 2022.06.27
Niche market  (0) 2022.05.12
Now that~  (0) 2022.05.12

+ Recent posts